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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42%‧성인 13% 사이버폭력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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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ngelswithoutwings 2025. 3. 28.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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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청소년 42.7%, 성인 13.5%가 온라인상에서 욕설이나 성희롱 등 사이버폭력을 경험
남성, 중학생, 20대가 제일 많고 언어폭력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28일 ‘2024년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Facebook

 

지난해 9월~11월 초등 4학년~고등 3학년 청소년과 만 19~69세 성인 등 총 1만 7,0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는 집단면접 또는 온라인 조사, 가구방문 조사 등으로 이뤄졌습니다.

사이버폭력 현황 및 인식 등에 대한 이번 조사에서 우리나라 청소년의 42.7%, 성인 13.5%가 사이버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응답했습니다.

 

전년 대비 청소년은 1.9%p, 성인은 5.5%p 증가한 수치입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Face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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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성인 사이버폭력 경험률 (단위:%)

구분 연도 사이버폭력 경험 있음 사이버폭력 경험 없음
합계 가해만 피해만 ·피해 모두
청소년 2024 42.7 5.7 20.3 16.7 57.3
2023 40.8 4.0 21.6 15.3 59.2
증감 1.9 1.7 1.3 1.4 1.9
성인 2024 13.5 3.3 8.6 1.6 86.5
2023 8.0 0.8 5.8 1.4 92.0
증감 5.5 2.5 2.8 0.2 5.5

 

이는 성별․장애․종교 등이 다르다는 이유로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편견과 차별을 표현하는 ‘디지털 혐오’, 불법 영상물이나 몰래카메라 등 ‘디지털 성범죄’와 같은 부정적 콘텐츠에 노출되는 정도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청소년 가해 경험률은 5.7%, 피해 경험률 20.3%, 가‧피해 모두 경험률 16.7%로 조사됐으며, 성인은 가해 경험률 3.3%, 피해 경험률 8.6%, 가‧피해 모두 경험률 1.6%였습니다.

성별과 연령으로 보면, 청소년과 성인 모두 남성, 청소년은 중학생, 성인은 20대가 사이버폭력 가․피해 경험이 높았습니다. 

가해 경험은 청소년의 경우 전년 대비 각각 4.4%로 중·고등학생에서 가장 크게 상승했으며, 성별로는 여학생이 13.2%에서 18.1%로 크게 늘었습니다. 

또한 성인의 경우 다른 연령에 비해 30대 이하 성인에서 전년 대비 증가 폭이 20대 3.8%→7.7%, 30대 3.2%→6.0%로 컸습니다.

사이버폭력은 청소년과 성인 모두 언어폭력에 의한 경험이 제일 많았습니다.

 

청소년의 경우 욕설(44.8%)과 희롱 및 조롱(각각 19.6%), 성인은 희롱(35.1%), 조롱(28.5%), 욕설(21.5%) 등의 순으로 피해를 경험했습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Facebook


청소년‧성인 사이버폭력 유형 (단위:%) 

구분 대상 사이버
언어폭력
사이버
명예훼손
사이버
스토킹
사이버
성폭력
신상정보
유출
사이버
따돌림
사이버
갈취
사이버
강요
가해 청소년 18.4 5.5 2.0 1.7 2.9 2.2 1.4 2.0
성인 3.4 2.2 1.9 1.6 1.4 1.3 1.1 1.5
피해 청소년 30.2 15.5 7.7 4.9 5.2 3.7 2.8 3.7
성인 6.3 4.4 4.3 3.2 2.4 2.2 2.2 2.1

 

사이버폭력이 발생하는 주요 경로는 청소년·성인 모두 문자 및 인스턴트 메시지였으며 특히 청소년은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상에서의 경험이 가해 1.9%→16.2%, 피해 2.4%→18.5%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Facebook


사이버폭력 가‧피해 경험 경로 (복수응답, 단위:%)

구분 문자 및
인스턴트메시지
온라인 게임 SNS 가상융합세계
(메타버스)
개인방송 서비스 커뮤니티 동호회 기타
가해 청소년 46.4% 31.9% 21.8% 16.2% 5.2% 2.5% 0.9%
성인 70.2% 15.6% 29.7% 1.1% 6.2% 15.6% 0.0%
피해 청소년 45.4% 31.1% 26.9% 18.5% 6.6% 4.2% 1.0%
성인 72.0% 13.6% 34.9% 2.5% 7.1% 20.3% 0.1%

 

이러한 사이버폭력을 가하는 이유로 청소년·성인 모두 각각 38.5%, 40.3%의 비중으로 ‘보복’이라고 답해 사이버폭력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고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음으로 청소년과 성인 모두 ‘상대방이 싫거나 화가 나서(각각 24.2%, 30.7%)’라는 응답이 차지했습니다. 

특히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이유가 없거나 재미·장난으로도 사이버폭력을 행하고 있어 사이버폭력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Facebook


사이버폭력 가해 동기 (복수응답, 단위:%)

구분 보복 상대 싫음 재미·장난 이유 없음 의견 차이 주변 동조
청소년 38.5 24.2 18.2 20.0 8.4 6.8
성인 40.3 30.7 15.1 15.0 18.4 17.2

 

이와 함께 사이버폭력 가해 후 심리상태와 관련해 청소년‧성인 모두 ‘상대에 대한 미안함과 후회(각각 60.2%, 40.1%)’가 가장 높았으나 사이버폭력 가해 행위를 정당하다고 생각하거나 흥미 또는 재미로 인식하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청소년의 18.6%, 성인 16.4%는 ‘디지털 혐오’ 표현을 사용한 적이 있으며 청소년의 16.1%, 성인 17.4%는 ‘디지털 성범죄’를 목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방통위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해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정책을 확대하고 디지털 혐오 및 성범죄, 사이버 언어폭력을 중심으로 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 및 배포할 예정입니다.

특히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내 사이버폭력과 관련해 실습형 교육 등도 확대하고 사이버폭력에 대한 인식 제고 및 디지털윤리 문화 확산을 위한 창작콘텐츠 공모전, 디지털윤리 주간 운영 등 대국민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여성가족부, 교육부, 법무부 등 7개 부처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응을 위한 범부처 실무협의회’를 통해 공동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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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숙 방통위원장은 “디지털 혐오와 사이버 명예훼손 등 사이버폭력이 계속 늘고 있다”면서 “올바른 디지털 활용 문화를 확산하는 한편 관계기관과 협력을 지속 강화해 사이버폭력에 대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24년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는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일반 국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며 방통위 누리집과 디지털윤리 누리집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2024년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표

주요 조사 결과 요약

조사 항목 청소년 성인
23년도 24년도 증감 23년도 24년도 증감
사이버폭력 경험 종합 40.8% 42.7% +1.9%p 8.0% 13.5% +5.5%p
사이버
폭력
가해만 4.0% 5.7% +1.7%p 0.8% 3.3% +2.5%p
피해만 21.6% 20.3% -1.3%p 5.8% 8.6% +2.8%p
·피해 모두 15.3% 16.7% +1.4%p 1.4% 1.6% +0.2%p
목격 7.8% 8.0% +0.2%p 4.8% 6.7% +1.9%p
디지털 혐오 표현 경험률 14.2% 18.6% +4.4%p 11.7% 16.4% +4.7%p
디지털 성범죄 목격 경험률 10.0% 16.1% +6.1%p 15.0% 17.4% +2.4%p

 

사이버폭력 경험률

학령·연령별 사이버폭력 경험률

 

사이버폭력 가해 유형

구분 사이버
언어폭력
사이버
명예훼손
사이버
스토킹
사이버
성폭력
개인정보
유출
사이버
따돌림
사이버
갈취
사이버
강요
청소년 18.4% 5.5% 2.0% 1.7% 2.9% 2.2% 1.4% 2.0%
성인 3.4% 2.2% 1.9% 1.6% 1.4% 1.3% 1.1% 1.5%


사이버폭력 가·피해 경험 장소

구분 온라인 게임 문자 및 인스턴트메시지 SNS 개인방송 서비스 커뮤니티 동호회 메타버스 기타
가해 청소년 31.9% 46.4% 21.8% 5.2% 2.5% 16.2% 0.9%
성인 15.6% 70.2% 29.7% 6.2% 15.6% 1.1% -
피해 청소년 31.1% 45.4% 26.9% 6.6% 4.2% 18.5% 1.0%
성인 13.6% 72.0% 34.9% 7.1% 20.3% 2.5% 0.1%

 

사이버폭력 가해 대상

구분 전혀 모르는 사람 친구 온라인에서 알게 된 사람 아는 사이 선후배 동료 유명인 연인 등
청소년 43.7% 40.8% 8.1% 2.2% 2.0% - 3.3 -
성인 36.7% 26.0% 10.4% 7.5% 4.7% 10.6% - 4.2%

 

사이버폭력 가해 동기

구분 상대방이
싫어서
내 의견과
달라
상대방에 대한
복수심
재미나 장난 친구 등과
어울리기 위해
특별한
이유 없이
청소년 24.2% 8.4% 38.5% 18.2% 6.8% 20.0%
성인 30.7% 18.4% 40.3% 15.1% 17.2% 15.0%

 

사이버폭력 피해 후 심리

구분 우울 불안 및스트레스 가해자 복수 별다른 생각이
들지 않음
인간관계 곤란 불면·두통·복통 등 무기력 자살·자해 충동
청소년 18.0% 30.0% 70.1% 7.4% 7.3% 13.5% 5.6%
성인 24.8% 24.7% 37.4% 21.7% 19.6% 18.6% 8.2%

 

디지털 혐오 표현 및 디지털 성범죄

 

디지털 혐오표현 유형별 경험률(청소년 18.6%, 성인 16.4% 경험)

구분 국적·
인종
종교 성소수자 장애 성별 신체·
외모
다문화 특정
세대
소득 학벌·
학력
지역 정치
성향
청소년 5.3% 3.7% 5.3% 4.0% 5.1% 8.0% 1.8% 4.3% 2.9% 3.8% 3.0% 5.1%
성인 5.2% 7.2% 6.1% 3.4% 5.9% 6.0% 3.9% 5.3% 4.7% 4.7% 6.7% 9.6%

 

디지털 성범죄 유형별 목격 경험률

구분 경험 있음 경험 종류
몰카 불법 영상물 유포 지인능욕 디지털 성착취 몸캠
청소년 16.1% 5.3% 8.2% 7.5% 4.6% 4.5%
성인 17.4% 10.1% 11.2% 10.1% 7.3% 7.0%

 

온라인 안전 및 위험 활동 경험률

 

온라인 안전 활동 경험률

구분 정보 출처 확인 프로필 진위여부 확인 위치정보 기능 비활성화 정보공개 차별 설정 권리침해시 신고기능 이용
청소년 70.0% 50.4% 64.7% 70.4% 74.3%
성인 53.5% 49.0% 48.1% 44.8% 35.3%

 

온라인 위험 활동 경험률

구분 패스워드 공유 타인 제안 수락 친구신청 수락 성적 대화 성인용 사이트 접속
청소년 6.4% 10.5% 32.5% 2.6% 3.4%
성인 15.3% 15.6% 17.9% 7.5% 7.3%

 

 

문의 : 이용자정책국 디지털이용자기반과 (02-2110-1506)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https://kc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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