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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팸 신고, 6개월 만에 약 30%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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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ngelswithoutwings 2025. 3. 2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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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상반기 급증했던 스팸신고가 6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서며 전반기 대비 약 30% 급감
문자 발송 단계에서의 사전 차단과 사업자 관리 강화, 범정부 차원의 종합대책 수립 및 시행 등의 효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8일 ‘2024년 하반기 스팸 유통현황’을 발표했습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Facebook


불법 대출이나 성인물, 도박 등 악성 메시지로 인한 국민 피해를 예방하고 이에 맞는 대책 마련 수립 등을 위해 방통위는 매년 상‧하반기 ‘스팸 유통현황’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스팸 유통현황’은 문자, 음성, 전자메일을 통한 ‘1인 월평균 스팸 수신량’과 이용자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했거나 자체 탐지 시스템을 통해 차단된 ‘스팸 신고‧탐지 결과’ 등 두 분야로 조사됩니다.

2024년 하반기 스팸 수신량 조사는 작년 11월 5~11일 전국 휴대전화‧전자메일 이용자 12~69세 국민 3천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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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결과 작년 상반기 급증했던 불법스팸이 하반기 전 분야에 걸쳐 급감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최근 5년 내 전 분야 감소는 처음입니다.

특히 작년 한 해 스팸 수신량과 신고‧탐지건수가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에 각각 29.0%, 29.7% 가까이 줄어 정부 대책 등이 실질적인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Facebook

 

앞서 정부는 지난해 11월 불법스팸 근절을 위한 강력한 조치 등을 담은 ‘범정부 불법스팸 방지 종합대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 

불법스팸 방지 종합대책에는 불법스팸을 방치하는 이동통신사, 문자중계사‧재판매사 등에 대한 과징금 부과, 부적격사업자에 대한 대량문자 시장 진입 제한 및 문제 사업자 퇴출 등의 조치를 담았습니다.

 

불법스팸 발송에서 수신까지 이중 차단체계를 마련하고 해외발 불법스팸 차단 체계도 강화하는 등 종합대책 시행을 통해 이용자의 스팸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하반기 불법스팸 감소는 대량문자 발송 사업자에 대한 긴급 점검, 삼성전자 등과의 협업을 통한 스마트폰 내에서의 스팸문자 자체 차단, 문제 사업자(블랙리스트)에 대한 발송단계에서의 사전 발송 금지 등을 시행한 효과로 분석됩니다.

작년 하반기 조사대상 이용자의 불법스팸 총 수신량은 11.60통으로 전반기 16.34통에 비해 4.74통 줄었고 스팸 신고‧탐지 건수도 1억 5,952만 건으로 전반기 2억 2,680만 건에 비해 약 29.7%인 6,728만 건 감소했습니다.

1인당 휴대전화 문자스팸 수신량은 7.32통으로 전반기 11.59통 대비 4.27통 감소했으나 투자유도 등의 금융 및 도박 유형 스팸은 여전히 62.6%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이용자 주의가 당부됩니다.

1인당 음성스팸 수신량은 1.53통으로 전반기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고 전자메일을 통한 수신량은 2.75통으로 전반기 대비 0.47통 감소했습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Facebook


‘24년 하반기 이용자 1인 월평균 스팸 수신량 (단위 : 통)

구분 ’23년 하반기 ’24년 상반기 ’24년 하반기 전반기 대비 증감
휴대전화 문자 8.91 11.59 7.32 4.27
음성 1.47 1.53 1.53 -
10.38 13.12 8.85 4.27
이메일 3.11 3.22 2.75 0.47
합 계 13.49 16.34 11.60 4.74


이용자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했거나 자체 탐지 시스템을 통해 차단된 스팸 신고‧탐지 건수는 1억 5,952만 건으로 전반기 2억 2,680만 건 대비 약 29.7% 감소했습니다.

이 중 휴대전화 문자스팸 신고‧탐지건수는 총 1억 5,020만 건으로 전반기 2억 1,150만 건 대비 29%인 6,130만 건 감소했습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Facebook

 

’24년 하반기 스팸 신고·탐지 결과 (단위 : 만 건, %)

구분 ’23년 하반기 ’24년 상반기 ’24년 하반기 전반기 대비 증감
휴대전화 문자 18,509 21,150 15,020 6,130 29.0%
음성 490 601 504 97 16.1%
소계 18,999 21,751 15,524 6,227 28.6%
이메일 1,653 929 428 501 53.9%
합계 20,652 22,680 15,952 6,728 29.7%

※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접수된 스팸신고 및 스팸트랩시스템을 통한 탐지 건 등

문자스팸 발송경로별 비중을 보면 국내 문자스팸이 약 53.9%로 전반기 76.4% 대비 22.5%p 감소한 반면 국외 문자스팸 비율은 46.1%로 전반기 23.6% 대비 22.5%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음성스팸 신고·탐지 건수는 총 504만 건으로, 전반기 대비 16.1%인 97만 건 감소한 가운데 통신가입 광고와 불법대출 유형 스팸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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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규 방송통신이용자정책국장은 “앞으로도 불법스팸 감축을 위한 종합대책의 각 세부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024년 하반기 스팸 유통현황 주요통계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


문의
방송통신이용자정책국 디지털이용자기반과 (02-2110-1522)
한국인터넷진흥원 국민피해대응단 (061-820-1610)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https://kc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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